소개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전청넷은 청년이 삶의 이행단계에서 겪게 되는 각종 사회문제를 제도 개선을 통해 해결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나가는 자발적인 시민네트워크입니다. 현재 12개권역, 30개 단체가 회원단체로 함께하고 있습니다.

주요활동

청년정책 수립 ‧ 개선

청년관련 의제를 발굴하고 확산하며 정부‧의회와의 협치를 통해 더 나은 정책을 수립하고 지역사회 내 다양한 공론장을 열어 이슈와 담론을 형성합니다.

활동가 지역교류

지역내, 지역간 연결과 교류를 통해 서로의 경험과 대안을 나누는 장을 기획하고 이를 통해 활동가들의 성장과 문제해결을 돕습니다.

상호 교육‧연구

지역의 청년정책과 청년활동 연구, 활동가 워크숍을 통해 청년정책 영역을 체계화, 전문화하고 있습니다.


조직구조

전청넷의 활동은 유연하고 자발적인 모임을 기반으로 이뤄집니다. 회원이라면 누구나 관심사, 현안대응, 각종 사업을 위한 모임을 만들어 운영할 수 있습니다. 현재 4개의 부문모임(네트워크, 의제, 정치, 연결의가능성)과 4개의 지역모임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청넷에 꼭 필요한 사무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사무국을 두고 있습니다. 


운영방식

각 모임의 구성원들이 자체적으로 정한 모임지기가 전청넷의 운영위원이 되어 주요 의사결정을 함께 합니다. (격주 온라인 회의를 진행합니다.)

현재 대표, 사무국장, 감사 2인을 포함하여 11명의 운영위원이 있습니다.


모임안내

네트워크모임

지역활동가를 찾고 연결하여 전청넷을 튼튼히 하는 활동을 합니다.

의제모임

청년정책과 관련하여 주요의제를 발굴하고 정책을 수립하는 활동을 합니다

정치모임

청년정치 이슈를 발굴하고 확산합니다.

연결의가능성 모임

각 지역에 흩어져 있는 청년공간을 찾고, 서로 간 공간을 연결할 프로그램을 모색하고 실행합니다.

각 지역모임

3인이상의 회원이 지역을 매개로 활동할 수 있는 장입니다. 현재 서울모임, 부산모임, (준)경기모임이 자발적으로 활동중입니다.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로 429, 402호(가양동, 토피아)

문의 youthpolicynet@gmail.com  |  010 9944 6675 ( 강보배 사무국장 )